사업명 | 사업내용 | 대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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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 봉사단 운영 |
지역 자원 봉사자 개발 |
지역사회 학교, 연계기관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자원봉사자 홍보 및 모집 |
지역사회 및 자원봉사자 |
지역 자원 봉사자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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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자원 봉사자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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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원자 (처)관리 |
후원자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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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후원자(처) |
후원자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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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원자(처) | |
지역복지연계 | 업무협약체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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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 |
어버이날‧노인의 기념행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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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협력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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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복지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합니다.
1. 복지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 기준 확인, 민원사항 확인, 전산등록을 통한 체계적인 이용자 관리 및 복지서비스 제공, 복지관 지원서비스 제공을 위한 대상자 상황 파악, 복지관 실비서비스 이용 및 제공에 따른 이용료 수납 관리, 유·무료 서비스 대상자 여부 확인용도 수집, 복지관 이용 또는 복지관 관리 대상자에 대한 응급상황 대처 및 긴급연락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삭제 2016.08. 01>
3. 자원봉사자 관리
자원봉사활동 확인서 발급 및 발급을 위한 실적관리(VMS, 1365 자원봉사포털), 자원봉사자 보험가입(야외활동 시 필요유무에 따라 가입), 자원봉사활동 행정관리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후원자 관리
후원자 기부금 영수증 발급, 후원금의 수입·지출 내용 공개, 수입 및 사용결과 보고 및 공개, 후원금의 수입 및 사용 내용 통보를 위한 정보제공(금융결제원)의 필요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5. 강사관리
교육, 강좌 등의 운영에 필요한 강사 모집, 채용, 계약, 보수지급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6. 직원관리
직원의 인사관리(임용, 승진, 직원교육) 및 행정관리(급여지급, 보험가입)를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개정 2018.08. 01>
1. 복지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2.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3.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종료시까지
1)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표시·광고, 계약내용 및 이행 등 거래에 관한 기록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일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대금 결제, 재화 등의 공급기록 : 5년
-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2) 「통신비밀보호법」제41조에 따른 통신사실 확인자료 보관
- 가입자 전기통신일시, 개시·종료시간, 상대방 가입자번호, 사용도수, 발신기지국 위치추적자료 : 1년
- 컴퓨터 통신, 인터넷 로그기록 자료, 접속지 추적자료 : 6개월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 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1. 회원(이용자)들이 사전에 공개에 동의한 경우
2. 정보주체 또는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3. 정부 또는 지자체에서 위임받은 업무를 처리한 결과보고를 목적으로 이용회원 자료를 요청하는 경우(암호화)
4. 보건복지부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5. <삭제 2014.11. 07>
6. 사회복지봉사활동인증관리 시스템(VMS, 1365자원봉사 포털)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업체 변경시 자동 변경>
1. 복지관의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2. 복지관은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 정보 처리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물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3.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합니다.
제5조(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1. 서비스 제공자 등은 이용자가 방문하거나 서면, 전화, 전자우편, 전자서명, 팩스(FAX) 또는 이용자 ID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또는 정정·삭제, 처리정지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본인 여부를 확인하고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2. 정보 주체는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개정 2014. 11. 07>
복지관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노인복지서비스의 제공
2. <삭제 2014.11. 07>
3. 자원봉사자 관리
자원봉사자 모집·교육·배치, VMS 및 1365자원봉사포털 등록정보의 관리 등 자원봉사 관리센터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개인정보 : 성명, 주소, 연락처, 이메일
4. 후원자 관리
후원금의 수입·지출 내용 공개, 영수증 발급, 수입 및 사용결과 보고 및 공개, 후원금의 수입 및 사용내용 통보 등에 필요한 개인정보 : 성명, 주소, 연락처, 계좌번호, 이메일(삭제)
5. 강사관리
강사 모집, 채용, 계약, 보수지급 등에 필요한 개인정보 : 이력서, 신분증 사본(사용 후 즉시파기), 통장사본, 경력증명서, 자격증 사본
6. 직원관리
신규직원의 채용에 필요한 개인정보 : 이름, 주소, 연락처,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범죄경력, 자격증사본, 가족관계, 건강정보, 채용신체검사서
7.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 : IP주소, 쿠키, MAC 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등<신설 2014. 11. 07>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1.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관합니다.
3.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조치)<개정 2014. 11. 07>
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개인정보의 안전한 관리를 위한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 통제 및 접근 권한의 제한 조치, 안전한 비밀번호 작성규칙 적용, 접근통제 시스템 운영, 개인정보 암호화, 접속기록의 위변조 방지, 보안 프로그램 설치 및 업데이트
3. 물리적 접근제한 : 서류, 보조 저장 매체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 보관
제9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개정 2016. 08. 01>
1. 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하여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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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 | 김영진 | 직책 | 관장 |
연락처 | 전화 070-4881-8930, 팩스 031-8059-0086, 이메일 hssenior@hanmail.net | ||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 | |||
부서명 | 기획홍보팀 | 담당자 | 김미화 |
연락처 | 전화 070-4881-8934, 팩스 031-8059-0086 | ||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 |||
부서명 | 기획홍보팀 | 담당자 | 김미화 |
연락처 | 전화 070-4881-8934, 팩스 031-8059-0086 |
2. 연간 업무분장에 따라 각 영영의 관리책임자를 지정합니다.
3. 정보주체는 복지관의 서비스(또는 사업)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합니다.
제10조(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운영)<개정 2014. 11. 07>
복지관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목적
복지관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 기기를 설치·운영합니다.
- 시설안전 및 화재예방, 고객의 안전 확보 및 범죄 예방, 차량도난 및 파손방지, 범죄사실에 대한 대응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범위
설치 대수 |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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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대 | 건물 각 층 로비 및 복도, 건물 주출입구, 엘리베이터, 주차장, 건물 외 접근도로 등 주요시설물에 설치, 촬영범위는 해당 주요 공간을 촬영 |
3.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자
구분 | 이름 | 직위 | 소속 | 연락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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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책임자 | 김영진 | 관장 | - | 070-4881-8930 |
보호책임자 | 남광희 | 부장 | - | 070-4881-8931 |
보호담당자 | 김두연 | 팀장 | 운영지원팀 | 070-4881-8933 |
접근권한자 | 유관재 | 관리자 | 운영지원팀 | 070-4881-8938 |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촬영시간 | 보관기간 | 보관장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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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시간 촬영 | 촬영시부터 15일 | 1층 방재실 |
5.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관리책임자에 요구(운영기획과)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 신체, 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합니다. 복지관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합니다.
7.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
본 복지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본 복지관은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은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정보의 위·변조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은 2014년 11월 17일에 제정되었으며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합니다.<신설 2014. 11. 07>
제11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 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복지관과의 별개의 기관으로서, 복지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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